바나나 효능, 부작용, 보관법, 바나나를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
고르는 법 및 보관 방법
바나나는 한때 귀한 과일이었지만, 요즘은 가장 저렴한 과일 중의 하나이고, 그래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더군다나 맛도 좋으니 많은 사람이 찾는 과일이지요.
바나나는 파초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말레이시아 일대 열대지방입니다. 현재 전 세계 생산량의 약 25%가 인도에서 나며, 중국 필리핀 브라질 에콰도르가 그 뒤를 잇습니다.
바나나는 가장 대중적인 과일 중의 하나로, 색과 크기가 다른 다양한 품종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널리 퍼져있는 것은 노란색 바나나입니다. 익지 않았을 때는 녹색입니다.
영양 성분
바나나에는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바나나 100g에 들어 있는 대량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바나나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100g에 358mg의 칼륨이 들어 있고, 27mg의 마그네슘, 22mg의 인, 5mg의 칼슘, 15mg의 아연, 0.26mg의 철분이 들어 있고, 비타민류로는 64IU의 비타민A, 8.7mg의 비타민C, 0.367mg의 비타민B6, 0.1mg의 비타민E 등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우리 몸에 해로운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이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반면, 건강에 이로운 섬유질과 칼륨과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류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합니다. 많은 이들이 바나나를 선택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겠지요. 게다가 먹기 편하고 맛도 좋으니까요.
건강을 위한 영양소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에 좋다는 항산화 성분, 초간단 정리
어떤 비타민을 먹어야 할까? 비타민 리스트 총정리
바나나 효능
1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손상에 대응하는 등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2 소화를 돕습니다.
섬유질은 소화를 비롯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중의 하나로, 바나나 100g에 섬유질이 2.6g이 들어 있습니다. 소화가 원활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다양한 트러블을 일으키는데,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가 소화를 도와 트러블을 개선할 것입니다. 게다가 바나나에 들어 있는 팩틴이라는 섬유질은 대장암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고, 열량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식욕을 떨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바나나에는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적은 양을 먹어도 필요한 양분은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100g에 무려 358mg의 칼륨이 들어 있고, 마그네슘은 27mg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의 작용 중 하나는 혈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특히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놓고 나트륨 함량이 적은데, 그 함량 비율이 무려 358:1입니다. 이런 음식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 심각한 상황을 불러오는데, 평소 칼륨과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으로 그 위험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바나나가 그런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5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다량의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바나나 100g에 64IU의 비타민A가 들어 있고, 8.7mg의 비타민C, 0.367mg의 비타민B6, 0.1mg의 비타민E 등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며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각종 세포 변종과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처합니다.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바나나로 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장시간 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흔히 바나나는 운동선수들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말하는데, 미네랄 함량이 많고 소화가 잘되는 탄수화물 때문입니다. 바나나에는 우리 몸에서 소화가 빨리 이뤄지는 단당 형태의 과당이 들어 있어서, 신속한 에너지 공급에 유리합니다. 장시간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도움이 되겠지요.
하버드 대학교에서 추천하는 운동 방법은?
이 외에도 바나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로움은 다양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뇌에 영양을 공급해서 뇌의 건강을 돕고, 신장 건강을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나나는 음식이지 어느 질병에 대한 특효약이 아닙니다. 평소 섭취로 건강에 도움을 얻으시면 좋을 것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운동에 좋은 과일
바나나는 안전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따로 있듯이, 반대로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모두에게 좋은 것도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를 것입니다.
혈당 수치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잘 익은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시려면 주의하세요.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라텍스에 알러지 반응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르는 법 및 보관 방법
건강 식품
바나나는 모두 수입에 의존합니다. 유통 과정에서 일어나는 산패를 막기 위해 덜 익은 상태에서 수확하여 국내에서 숙성 기간을 거친 후 시장에 나옵니다.
바나나 효능과 부작용 및 보관법
바나나는 손으로 쉽게 껍질을 벗겨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건강에 효과가 많은 음식입니다. 단독으로 먹을 수도 있고 샐러드처럼 다른 음식과 함께 먹어도 좋은데요.
그런데 바나나 효능이 익은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녹색, 노란색 그리고 갈색 반점이 있는 것에 따라 건강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바나나 아침에 먹거나 공복 섭취 시에 부작용은 없는지, 그리고 바나나 보관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색 바나나 효능은 무엇일까?
덜 익은 상태의 녹색빛을 띄는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이 많아 소화가 느린 것이 특징입니다. 소화가 느리다고 하면 안 좋은 것 같지만 오히려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평소 혈당이 높거나 당뇨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그만큼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색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설사나 변비 등의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고 대장암의 발병률도 낮출 수 있습니다.
노란 바나나는 비타민이 풍부
잘 익은 노란색 바나나 효능은 소화가 잘 되고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소화기관이 약하고 가스나 복부팽만이 있는 사람이라면 녹색 보다는 노란색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비타민A, B, C를 비롯해 철, 마그네슘, 망간,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상화 물질로 몸의 노화를 막아주고 세포 손상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갈색 바나나의 면역 증진 효과
바나나가 더 익으면 갈색 반점이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이 상태의 바나나 효능은 면역 체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종양 괴사 인자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 물질이 몸 속의 비정상적인 세포를 없애고 암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 아침 공복에 먹어도 좋을까?
언제 먹으면 좋은지도 중요한데요. 만약 아침 식사 대용으로 바나나를 먹는 분들이 있다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공복 섭취를 하게 되면 마그네슘 수치가 급격히 상승해 심혈관에 무리를 주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바나나 효능을 아침에 보고 싶다면 공복에 먹지 말고 다른 음식과 함께 먹거나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양배추나 샐러드 등 위에 좋은 음식을 먼저 먹은 다음 바나나를 먹는 것입니다.
저녁이나 밤에 먹으면 또다른 바나나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숙면에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바나나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들어 있어서 저녁 식사 후에 먹으면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바나나 아침, 저녁 섭취 언제든 상관은 없지만 공복 상태에서 단독으로 먹는 것은 피하는 게 좋으며 평소 소화가 잘되지 않는 분들은 녹색보다는 잘 익은 것으로 먹어야 합니다.
바나나 보관법도 알고 있으면 좋은데요. 흔히 상온에서 보관하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갈색 반점이 반 정도 생긴 상태라면 상온 보관 시 빨리 상할 수 있으므로 이때부터는 냉장보관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다른 바나나 보관법은 껍질을 벗겨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하면 신선한 바나나를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바나나 효능도 좋지만 과다섭취하면 변비나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에 1~3개 정도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정보 >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로에 효능과 알로에 부작용 (0) | 2024.01.18 |
---|---|
참기름과 들기름효능 (0) | 2024.01.17 |
[건강] 아침밥을 먹어서는 안 되는 이유 (1) | 2024.01.15 |
아침밥을 먹어서는 안 되는 이유( 아침밥을 먹는 것은 독) (1) | 2024.01.05 |
바나나 효능, 부작용, 보관법 (4) | 2023.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