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와철학/기독교

기독교 장례 절차와 예배

by 티스토리 사랑 2024. 6. 13.
반응형

기독교 장례 절차와 예배
목차
기독교 장례 절차와 예배
기독교 장례 절차와 예배
기독교 장례 절차는 일반 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향을 피우거나 절을 하는 방식을 취하지 않고 목례와 예배로 대신합니다.

임종 예배
임종예배는 성도가 숨을 거둔 직후 드리는 예배입니다. 일반적으로 드리지 않는 교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성도님이 돌아가셨다는 전화를 받으면 담당 교역자는 곧바로 가서 임종 예배를 드립니다. 하지만 현대는  곧바로 병원 영안실로 옮겨지기 때문에 드리지 않습니다.


입관 예배
입관 예배부터는 정식적인 기독교 예배 형식을 취합니다. 입관은 대개 장례식장이 차려진 다음날 드립니다. 즉 고인이 숨을 거두고 하루가 지나 드리는 예배입니다. 기본적으로 입관 직전에 예배를 드리고 예배를 드리지만, 요즘은 입관을 장례사에 의해서 주도되기 때문에 입관 예배는 입관을 마친 후에 장례식장에 올라와 드리게 됩니다.

입관예배 기도문

발인 예배
발인은 한국은 3일장이기 때문에 돌아기신 지 3일째가 되는 날입니다. 장지로 떠나기 전 영안실에서 고인의 시신을 모시과 와서 장례 차에 싣기 전에 드립니다. 


하관 예배
엄밀하게 화장이 일반화된 현대에는 하관이란 의미는 맞지 않습니다. 하관은 무덤을 파서 관을 무덤 안에 내려놓은 다음에 드립니다. 하지만 요즘은 화장에 들어가기 직전에 간략하게 드리는 것을 하관예배입니다. 화장터마다 약간씩 예가 드리기 때문에 예식 없이 목회자가 기도만 하는 것으로 마치는 곳도 많습니다.

하관예배 기도문

위로 예배
요즘 교회에는 위로 예배를 잘 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장례를 다 마친 후에 고인의 집에 들어가 유족들과 함께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위로하는 예배입니다. 최근에는 장례 절차가 완전히 마무리 된 후에 며칠 후에 드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반응형